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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술자격]양화장치운전기능사
자격증정보 > 상세보기 | 2015-07-16 15:31:09
추천수 179
조회수   1,780

제목

[국가기술자격]양화장치운전기능사
내용

개요
수출입의 확대 및 연안화물의 증가에 따른 해상운송 물동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고, 또 한 화물선적과 하역업무의 자동화가 진행됨에 따라 양화장치 운전인력의 중요성이 커지 고 있다. 이에 따라 양화장치의 안전한 운전을 통해 인명과 재산의 막대한 손실을 예방 하고 신속한 화물의 운송을 위하여 숙련 기능 인력양성이 필요하게 됨.          



변천과정
1987년 양화장치운전기능사2급으로 신설(대통령령 제12195호, 1987.7.1)--> 1998년 양화장치운전기능사로 변경(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       



수행직무

선박이나 부두에 설치된 양화장치를 조정하여 해상운송화물을 선적하거나 하역하는 직무 수행. 



실시기관 홈페이지
http://www.q-net.or.kr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진로 및 전망

항만의 하역 업체, 선박업체 등 선적, 하역업무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항만화물 취급인력에 대한 수요는 항만물동량의 변화에 주로 영향을 받지만, 향후 항 만하역작업의 자동화가 진행됨에 따라 점차 감소할 전망이다. 참고로 1993년 이후 항만물동량 처리 실적을 보면 1993년 507,332천톤, 1994년 586,054천톤, 1995년 659,540천톤, 1996년 718,733천톤, 1997년 774,178천톤, 1998년 701,010천톤으로 IMF 관리체제 편입 이후 수출입 물동량이 급감했던 1998년을 제외하면 지속적으로 증 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항만의 경우 물량의 수송속도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기 때 문에 물류장비의 기계화 및 자동화와 물류운영시스템의 고도화가 지속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다만 선적 및 하역에 활용되는 양화장치운전원의 경우 물류기계에 의한 작업이 일반화됨에 따라 어느 정도의 인력수요가 상존할 것이다. 한편 신형선박의 등장이나 자동화터미널의 설치·운영은 기존 자격취득자로 하여금 새로운 장비의 운 전기능을 습득하도록 유인하게 될 것이다.  


  
취득방법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훈련기관 : 인정직업훈련원의 양화장치 운전 3개월 과정
[3] 시험과목
필기 : 1.양화장치개론 2.생활영어 
실기 : 양화장치운전 작업
[4] 검정방법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실기 : 작업형(4분 30초 정도)
[5] 합격기준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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